연역논증과 귀납논증, 대응설과정합설필연과우연가능성과현실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지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이해 2학년 다음 세 문제를 모두 작성합니다. (A4지 총2.5매)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
그 이유는 결론이 도출되는 과정이 타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연역논증에서 제시된 명제는 참이면서 그 명제를 통한 도출과정이 타당할 때 적절한 역연논증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론은 이전의 명제와 필연성을 가지게 된다는 특징이 있다.
논증이 되고, 또한 결론 도출의 과정이 논리적이기 때문에 타당한 논증이 된다. 즉, 타당한 논증은 주어진 전제를 통한 결론이 필연적으로 도출되는 논증을 말하고, 건전한 논증이란 주어진 전제가 모두 참인 경우를 말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연역논증을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모든 곤충은 알
논증의 종류에는 크게 연연적 논증과 귀납적 논증이 사용된다. 다만 귀납적 논증은 필연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엄밀한 의미에서는 논증보다는 추리의 개념에 가깝다.
먼저 연역논증(deductive argument)이란, 전제들이 결론이 진리임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논증으로, 결론은 전제로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고,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하며,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철학자로 플라톤(Platon)의 ‘현상 배후의 실재이자 본질인 이데아(eidos)’의 이성적 모사설을 들어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성적 모사설도 보편성을 확보해 주지만, 직관적 인식의 결과가 곧 본질이라는 보장을 해주지는 못한다. 그리고 직관의 내용 또한 사람마다 틀리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한 핵심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한다. 이 레포트를 통해 13장부터 15장까지의 내용을 간결하게 정리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본론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은 논리적인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연역논증
소크라테스가 죽은 이유를 설명할 때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대전제를 먼저 말하고 소크라테스도 인간이라는 소전제를 말한 후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방식은 아리스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
(1) 개념
대응설이란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대응설은 마치 거울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모사는 것과 같다는 측면에서 모사설(copy theory)이라고도
논증이고, 전제로부터 결론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으면 타당하지 않은 논증이다. 연역논증은 결론의 내용이 이미 전제에 들어있다.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전제에는 ‘소크라테스는 죽는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연역논증에는 필연성이 있게 되는 것이다. 물론 전제